DAILY PAPER REVIEW

1030_BNs_water_resource

 

 

1. 논문제목: Bayesian networks and participatory modelling in water resource management

   저널: Environmental Modelling & Software
     
저자: A. Castelletti, R. Soncini-Sessa

 

2. 주저자 배경

주저자 A. Castelletti 이탈리아 Politecnico di Milano Dept.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에서 Assistantt Professor 근무하고 있다.

 

3. 논문 요약

연구는 수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위한 방법으로써 Bayesian Network (BNs) 이용할 때에 장점과 단점을 분석한 연구이다. BNs 현재 수자원 관리에 있어 주로 최적의사결정을 위한 보조수단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최근 많은 연구들이 BNs 활용하여 다양한 물관련 문제들을 해결하려고 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 전체적인 시스템을 모델링 하기위해 BN 의미적인 부분만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연구에서는 BN 다른 모델들과의 연계성을 살펴보았다. BNs 적용할 데이터의 개수가 부족하거나 체계적이지 못한 데이터들에 대해서도 모델을 구성하기 용이한 장점이 있는 반면에 의사결정 시스템으로서 단독으로 사용하기에는 한계점이 있다.

 

4. 논문의 독창성

논문은 수자원 관리에 있어 BNs 효용성과 한계점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5. 논문의 적용 가능성

연구에서 제시된 BNs 적용 연구들은 현재 적용중인 BNs 연구에 중요한 비교/연구자료로 활용 있다. 또한 적용 방법들을 비교함으로써 현재 진행하는 연구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6. 요약자 E-mail: yepark@gist.ac.kr

첨부 (1)
20131030_BNs_water_resource.pdf
56.2KB / Download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