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PAPER REVIEW

1120_Design of monitoring network

 

 

1. 논문제목: Design of a water quality monitoring network in a large river system using the genetic algorithm
저널: Ecological Modelling
저자: Su-Young Park, Jung Hyun Choi, Sookyun Wang, Seok Soon Park


2. 주저자 배경
교신저자는 박석순 교수님으로 현재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재직 중에 있습니다.


3. 논문 요약
이 논문은 현재 유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좀더 과학적인 방법으로 모니터링 지점을 선정하는데 있어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는 연구입니다. 최적화된 모니터링 지점을 찾기 위해 유역의 대표성, 수질 기준의 만족 정도, 물사용 정도, 오염원 관측, 수질 변화 및 총량 예측을 영향인자로 사용하여 유전 알고리즘(Genetic algorithm)을 적용 하였습니다. 또한 지리정보시스템(GIS)을 사용하여 유전 알고리즘 적용을 위한 입력 자료들을 구축하고 새롭게 디자인된 모니터링 지점을 도식화 하였습니다. 


4. 논문의 독창성
이 논문은 유역에서 모니터링 지점을 최적화 하는데 있어 수질 기준, 물사용, 오염원, 수질변화 등의 영향인자로 채택하고, 유전 알고리즘을 통한 새로운 모니터링 지점을 제안 하였습니다.


5. 논문의 적용 가능성
본 연구에서 채택된 유전 알고리즘을 통한 모니터링 지점 최적화 방법과 현재 진행하고 있는 Self-organizing map을 활용한 모니터링 지점 최적화 연구를 서로 비교하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같은 대상유역에 대한 서로 다른 방법 적용을 통한 수행능력의 정도를 비교 함으로서 각각의 연구에 대한 또 다른 문제점들을 발견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6. 요약자 E-mail: yepark@gist.ac.kr 


Yongeun Park

첨부 (1)
1120_Design of monitoring network.pdf
55.3KB / Download 25